테니스 분석 팁
코트의 유형을 파악하라.
테니스 분석 팁 중에 중요하게 자리잡는 것은 선수의 기량도 기량이지만 코트도 크게 작용하는 변수 중에 하나 입니다.
테니스 코트는 대표적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테니스 코트의 유형
잔디코트
클레이코트
하드코트
코트별 특성
하드코트는 그냥 고만고만 하지만, 잔디코트나 클레이 코트는 강서버들에게 많이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클레이 코트의 경우 잔디와 하드에 비해서 마찰력이 높아 높이 뛰는 바운드와 공 속도를 느리게 합니다. 강서버보단 풋워크가 좋은 선수가 유리한 코트죠.
잔디코트의 경우 조금 과장을 보태 몇몇 선수는 잔디코트 덕에 우승했다고 볼 수도 있는 경기가 많습니다.
실제로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세계 4대 테니스 그랜드슬램 대회 중에서 유일하게 잔디코트를 사용하고 있는 웜블던 대회가 있는데.
이 대회에서 강서버로 유명한 고란 이바니셰비치는 atp(테니스프로)에서 평균 이하의 실력으로 4번이나 결승에 진출해서 우승을 했을 정도 입니다.
이만큼 테니스 분석 팁에는 코트의 비중을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 잔디코트가 대체 뭐길래 우승에 영향을 주었을까요?
잔디코트의 특성을 알아보죠.
잔디코트의 특성
첫 번째
잔디 코트는 하드코트와 달리 미끄러운데다가 바닥이 푹신하여 공이 튕길경우 잔디에 스치듯이 낮게 튀게 됩니다.
다른 잔디코트를 운영하는 대회는 모르겠으나, 웜블던의 경우 여름에 대회가 열리는 지라 경기 코트에 물을 뿌려 미끄러운 성질이 더 강해지게 됩니다.
이 과정 때문에 서브가 빠르면 빠를수록 공이 튕기는 속도도 빨라져서 공이 제대로 들어올 경우 되 받아치기가 굉장히 어려워지게 됩니다.
두 번째
잔디코트는 다른 코트에 비해 손상이 매우 쉽게됩니다.
이로 인해서 경기가 계속 진행되거나 공이 튀기게 되면 아무리 관리를 잘 한다고 하여도 잔디가 뭉게지게 됩니다.
결국에는 맨 땅까지 드러낼 정도로 말입니다.
이러한 코트 바닥에 공을 튀기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안 그래도 튕기는 속도도 빠른 잔디코트가 공이 정말 예측하기 힘들게 불규칙하게 튀게 됩니다.
경기 운영은 커녕 되받아 치기가 힘들어지는거죠.
위의 모든 특징을 종합해서 나오는 결과는 잔디코트에서는 공이 예측 불허하게 빠르게 튄다가 되겠죠?
대충 느낌이 오셨을 겁니다.
강서버에게 잔디코트가 유리하구나! 하구요.
맞습니다. 강한 서브와 발리를 구사할 줄만 한다면 게임을 이끌어가기가 엄청나게 쉬워집니다.
덕분에 위에서 언급했던 고란 이바니셰비치의 경우 atp 평균 이하의 실력이지만 강력한 서브에 최적화 된 몸이라 웜블던에서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었죠.
2001년 부터는 주최 측도 잔디 코트가 강서버에게 유리한 점을 고려해 잔디 종류를 바꾸거나 물 또는 모래를 뿌려 이 점을 줄이려고 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도 강서버에게 잔디코트가 유리한 점은 변함이 없죠.
이상으로 테니스 분석 팁에 대한 게시글을 마치겠습니다.
잔디코트가 있는 경기가 드물긴 하지만 나름 도움되는 팁이니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